10월 10일은 '정신건강의 날'입니다.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, 병원 선정부터 치료, 상담까지 막막한 이들을 위한 가이드를 준비했어요. 간단하게 우울 정도를 체크할 수 있는 '우울증 선별도구'와 정신건강의학과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QNA 칼럼으로 확인하세요.
QUIZ
나의 우울 정도는 몇 점?
기분이 저조하고 그저 잠이 오지 않을 뿐인데, 우울증이라고? 일상에서 흔하게 느끼는 기분도 신체적 변화도 모두 우울증 때문일 수 있어요. 스스로 우울한 감정을 느끼고, 또 치료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야 하는데요, 가기에 앞서 우울한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평가표를 가져왔어요. 바로 ‘우울증 선별도구(Patient Health Questionnarie-9 : PHQ-9)’입니다. 3분 이내로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. 다만, 우울증을 진단하는 용도가 아니라 우울한 정도를 파악하는 평가표임을 밝힙니다.
세기의 배우 마릴린 먼로를 그린 영화 <블론드>가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습니다. <나이브스 아웃>으로 유명세를 탄 배우 아나 데 아라마스가 마릴린 먼로 역을 맡으며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모은 작품인데요, 앞서 미국에서 영화가 개봉된 후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. <블론드>는 마릴린 먼로에게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성폭력과 낙태 장면을 그리고 있거든요. 게다가 이를 묘사하는 수위도 매우 높죠. 넷플릭스 최초로 NC-17(17세 미만 관람 불가) 등급을 받았을 정도예요.
익명 모드를 추가한 생리 추적 앱
세계적인 생리 추적 앱 플로(Flo)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익명 모드 기능을 추가합니다. 이름, 메일주소, IP 주소에 데이터를 연결하지 않고도 생리 추적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, 지난 6월, 49년간 미국의 낙태권을 보장했던 ‘로 대 웨이드’ 판결이 뒤집히면서 생리, 임신과 관련된 지극히 개인적인 데이터가 불리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는 여성들의 두려움 때문입니다. 몇 가지 불편함은 있지만, 대부분의 여성들은 이 익명 모드를 반기고 있는 상황입니다.
육류 광고 제한하는 네덜란드
세계 최초로 육류 광고를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됐습니다. 바로 네덜란드의 작은 도시 하를럼의 이야기인데요, 2024년부터 공공장소에서 육류 광고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. 육류 소비가 기후에 악영향을 준다는 판단 아래 법안이 통과된 건데요. 스테이크, 햄버거와 같은 육류 음식을 대형 스크린, 버스 정류장 등에서 광고할 수 없게 됩니다.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생산된 육류도 금지 대상에 포함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.